본문 바로가기

UMPC/에버런

[에버런 리뷰] SW 편의성 - 배터리 도둑을 잡아라 (전원관리)

에버런에는 많은 장치를 내장하였고 LCD는 더 밝은 재품으로 교체되어 베터리 소모의 주범으로 부각 되었습니다.
따라서 전원관리의 중요성 더욱 대두 되었는데 어떠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CPU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버런의 클락은 600MHz 입니다만, 실제 사용시 발열과 안정성을 이유로 600이하로 클락이 제한 되어 있습니다.
CPU는 두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PS(power save), AUTO가 그것인데
PS 모드에서는 클럭이 400MHz로 강제로 고정되어집니다.
AUTO 모드에서는 400MHz ~ 600MHz 미만으로 CPU 사용율에 따라 가변적으로 자동 조절 됩니다.

그러면 왜 AUTO 쓰면 되지 왜 PS모드를 만들었을까?
웹서핑에서 플레시 광고가 들어간 화면이나 이미지가 들어있는 화면을 스크롤 해보면 CPU가 100%를 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AUTO모드에서는 클럭이 600MHz로 올라갑니다. 굳이 빨리 볼필요 없는 광고 때문에 베터리를 낭비하게 되는 샘이지요.
이런 이유로 PS모드를 두어 강제로 400MHz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해 반응속도는 약간 느리더라도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쓰겠다는 거지요

실제로 음악+블투나 일반적인 영화 감상시에는 400MHz로도 충분한 성능이 나오므로 무거운 동영상이 아니면 PS모드로 베터리를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PS, AUTO버튼은 에버런 상단 우측에 각각 두개의 버튼으로 존재합니다.
굳이 두개의 버튼으로 구분해놓을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하나로 만들고 나머지하나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좌측에 배터리 경고 설청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베가때와 같이 배터리의 잔량이 설정한 %비율만큼 남았을때 경고를 출력하고 자동으로 윈도우를 종료해 주는 기능입니다.
1%에 맞추어 놓으니 경고가 미쳐 끝나기 전에 전원이 나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1% 전력이 제대로 측정되지 않는것 같았습니다. 이 부분은 라온에 알렸고 당분간 2%로 놓고 써야 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고창에는 직접 윈도우 종료 방법을 설정 할 수 있도록 버튼들이 존재 상당히 편리 합니다.
직접 당해보면 경고 창이 떠있는 시간이 좀 짧은 감이 있습니다. 취소하고 싶은데 당황하다가 취소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경고시간도 조절할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2. LCD

사용자 삽입 이미지

LCD의 밝기가 베가보다 30% 정도 밝아 졌습니다. 전력 소모량도 그만큼 늘어났고요.
따라서 LCD의 밝기를 필요이상으로 밝게 할경우 베터리 타임이 많이 짧아 지게 됩니다.
밝기 조절은 Fn + Vol +- 키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행이도 라온에서 밝기 센서를 배치해 두었습니다.
이 센서에 의해 어두운 곳에서는 자동으로 밝기가 내려갑니다.
실제로 버스에서 이동중 터널을 지나갔는데 터널에 들어서자 자동으로 어두워지는 에버런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어두운 주변의 밝기에 따라 화면이 어두워지니 눈부심이 줄었습니다.


3. Keyboard LE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두운 곳에서 입력하기 쉽도록 모든 전면키에 불이 들어 옵니다.
불이 켜져있는 지속시간은 PM에서 설정할수 있습니다.
또한 밝기 센서와 연동하여 불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주변이 밝아 지면 자동으로 불이 꺼지도록 되어 있어 라온의 전력관리에 대한 세심함을 였볼 수 있었습니다.


4. LAN + Bluetooth

사용자 삽입 이미지

랜과 블루투스는 연동되어 있어 따로 on/off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PM에는 Nomal과 Power save가 있습니다. Fn + F10 키로 전환 가능합니다.
Normal모드에서는 랜과 블투를 100% 사용하게 되고,
Power save모드에서는 랜이 1Mbps로 동작하게 되고 블투는 확인은 안되지만 역시 전송 속도가 떨어질것으로 예상 됩니다.
ps모드에서 음악감상시에도 끊김은 없었습니다.
특별히 파일을 다운 받는다던가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는것이 아니라면 ps 모드에서도 충분히 이용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사항으로 랜과 블투를 off 하는 기능을 라온에서 고려중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사용해보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아도 LAN LED에 주기적으로 불이 깜빡이는 것을 볼수 있는데. 그때마다 CPU 사용률이 1% 상승하는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완전 off가 없는 것이 단점 있수도 있는데 ps모드에서도 거의 전력을 소모하지 않는다고 하니 특별한 걱정은 안해도 될거 같습니다만, 정 꺼림직 하다면 네트웍 환경에서 해당 랜카드를 사용안함으로 놓고 쓰시면 정지 시킬수도 있습니다.
블투는 블투 프로그램 을 실행하지 않으면 됩니다.

장치관리자에서 Lan card가 Marvell sd8686 Wireless LAN SDIO Adapter 라고 나오는 군요
SDIO를 쓰고 있나보네요. SD 카드 리더도 내장 했으면 좋았을텐데요. 공간이 없는게 문제지만


5. WAN

사용자 삽입 이미지

HSDPA나 Wibro가 장착될 예정이나 리뷰용 에버런에는 장착되어 있지않습니다.
on/off 의 옵션이 있고 Fn + F8 키로 전환 가능합니다.